> 문화 > 스포츠
애매한 골프룰, 이럴 때는 어떻게 하지?①비 오는 날 고인 물구덩이는 해저드일까
정재형 기자  |  webmaster@k-today.com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승인 2018.01.04  14:27:18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골퍼라면 누구나 알아둬야 할 골프 룰. 그런데 골프는 자연에서 벌어지는 경기이기 때문에 변수가 참으로 많다. 골프 룰에 관한 상황을 판단하고 이를 적용하는 일도 애매하고 알쏭달쏭한 경우가 많다. 이번 호에서 그 중에서도 경기 중 가장 많이 일어나는 경우에 해당하는 몇 가지 경우를 요약해 보았다.

그린 위에서 남의 공을 잘못 건드렸을 때
실수로 남의 공을 치면 다시 자신의 공이 있던 위치에서 치고 2타의 패널티를 받게 된다. 이때, 다른 플레이어가 사용하지 않는 공을 쳤을 때의 타수는 스트로크에 가산하지 않으며, 만약 매치 플레이이었다면 그 홀은 잘못 친 플레이어가 지게 된다.

공이 몸에 맞았을 때
친 공이 나무에 맞고 되돌아와 플레이어 몸에 맞으면 2타의 패널티를 받게 된다. 본인뿐만 아니라 캐디나 물건에 맞았을 경우에도 패널티를 받는다. 다음 플레이는 공이 멈춘 곳에서 계속하는데, 만약 매치 플레이였다면 그 홀은 공을 친 플레이어가 지게 된다.

공이 물에 떨어졌을 때
물에 공이 떨어졌을 때는 공을 플레이 한 원위치에서 다시 치거나 워터해저드 후방에서 공이 경계선을 최후로 넘는 점과 홀을 연결한 직선상에서 다시 치는 두 가지 방법으로 처리할 수 있다. 어떤 경우든 1타의 패널티를 받는다.

얕은 해저드에서 공을 칠 때
해저드의 깊이가 얕아 볼을 그냥 쳐도 될 것 같은 경우에는 그대로 플레이해도 된다. 단, 스트로크 전 골프채가 수면이나 지면에 클럽이 먼저 닿아서는 안된다. 해저드는 겉으로는 얕아 보여도, 조금만 들어가면 수심이 갑자기 깊어지는 경우가 많아서물이 탁한 경우 수심을 가늠할 수 없기 때문에 더욱 위험하다. 또한 해저드는 바닥에 비닐이 깔려있거나, 주변에 시멘트가 발려 있는 경우가 많아 한번 빠지면 빠져나오기가 어렵다. 되도록이면 해저드에 빠진 공은 포기하는 것이 좋다.

빗물이 고인 곳에 공이 빠졌을 때
비 오는 날에 종종 발생하는 경우다. 해저드와 상관없는 지역에 공의 약 2/3 정도 잠긴 곳을 ‘캐쥬얼 워터’라고 부른다. 이 경우에는 무벌타 드롭을 할 수 있다. 그러나 해저드의 물이 넘쳐서 고인 곳은 해저드의 연장으로 보고 해저드와 같은 규칙을 적용한다.

공이 없어졌을 때
공을 찾는 시간은 5분 이내다. 5분이 지나도 찾지 못할 때는 로스트 볼이 된다. 이때의 룰은 OB지역이면 2벌타, 기타 지역은 1벌타로 계산하고 공을 친 원위치에서 치게 된다. 만약 도저히 공을 찾지 못할 것 같다고 판단하면, 공을 찾지 않고 로스트 볼로 처리할 수 있다.

   
 

공을 바꾸어야 할 때
공에 흠이 생기거나 금이 가서 사용하기 어려울 때는 공을 바꿀 수 있다. 단 그 흠이 현재 플레이 중인 홀에서 생긴 흠이 어야 한다. 공을 교환 할 때는 다른 플레이어가 입회해야 한다.

사용 할 수 있는 클럽은 최대 14개
플레이에 사용 할 수 있는 클럽의 개수는 최대 14개다. 만약 14개에서 모자라는 개수로 시작했다면, 14개까지 보충 할 수 있다. 클럽의 개수가 초과하게 되면 스트로크 플레이에서는 2타의 패널티를 받고 매치 플레이였다면 그 홀은 클럽의 개수를 초과한 플레이어가 지게 된다.

벙커에서는 ‘루즈 임페디먼트’ 제거 금지
잎사귀, 곤충, 돌맹이 등 같은 자연물을 골프 경기에는 ‘루즈 임페디먼트’ 라고 한다. 벙커에서는 루즈 임페디먼트를 제거해서는 안 된다. 제거하게 되면 2타의 패널티를 받는다. 다만 해저드 이외의 곳에서는 루즈 임페디먼트를 제거 할 수 있다.

벙커에서 남의 공을 쳤을 때
벙커에서는 남의 공을 치더라도 패널티를 받지 않는다. 실수로 친 남의 공은 제자리에 돌려놓고 플레이를 진행하면 된다.

티업 할 수 있는 범위
티잉 그라운드에서만 티업이 가능하다. 티잉 그라운드에서도 티업 할 수 있는 범위가 있다. 티 마크 두개를 연결한 전방을 기준으로 뒤로 클럽 2개 범위 이내가 티업 할 수 있는 위치다. 만약 잘못된 장소에서 티업해서 공을 친다면 2타의 패널티를 받는다.

티업한 공이 떨어졌을 때
스윙하려는 순간 공이 떨어졌더라도 인 플레이 상태가 아니므로 스윙을 중지해 다시 티업 할 수 있다. 패널티는 받지 않는다.

   
 

정재형 기자  webmaster@k-today.com

<저작권자 © 오늘의한국,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정재형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확인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최근인기기사
1
[이홍식 한국도박문제관리센터 원장] “우리는 모두 행복할 권리가 있습니다”
2
서울, 9월 중순 이후 정비사업 일반분양 5200여 가구
3
국내 경기도 파주에서 아프리카돼지열병 첫 발생
4
아프리카돼지열병, 파주 이어 연천서도 잇달아 발생
5
경찰 “화성살인 용의자 DNA 3차례 사건서 검출” 밝혀
6
트로트 신성 '홍시' 신곡 '익산역 시계탑'으로
7
[인크루 미술관 이안욱 도자그림전] 자유롭고 따뜻한 예술의 향기 가득
8
자사고·외고·국제고, '일반고 중복 지원' 합법화
9
'청춘포차' 가수 채연, 유쾌함과 솔직함으로 ‘원조 채연’ 존재감 증명
10
[환절기 조심] 감기라고 하기에는 좀 심할 때… 주의 필요
회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08513) 서울특별시 금천구 벚꽃로234 | 대표전화 : 02)702-0111 | 팩스 : 070-4275-1429
잡지사업등록번호 : 서울중, 라00675 | 등록일 : 1982년 12월 23일 | 인터넷신문사업등록번호 : 서울 아03244
회장: 이상대 | 부회장:임윤식 | 사장: 정희돈 | 편집국장 : 정재형 | 청소년보호책임자 : 정재형
Copyright © 2013 오늘의한국.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