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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땅, 대마도를 다시 보자관심 갖고 국력을 키워야 되찾을 수 있다
전흥규 기자  |  jeonhg@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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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인 2015.09.01  13:07: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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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8월 15일은 우리나라가 일제 치하에서 해방된 지 70년이 된 광복절이었다. 그런 만큼 정부 주도의 기념식과 뜻 깊은 행사를 많이 치렀다. 물론 민간인 주도의 각종 이벤트도 많았다. 아베 일본 수상의 집요한 독도 영유권 주장과 함께 위안부 정식 사과 거부에 대한민국 국민의 일본에 대한 나쁜 감정은 극에 달해 있다. 중국을 견제하기 위한 미국과 일본의 신(新) 밀약시대 상황도 같은 시각이다. 최근 들어 독도뿐만 아니라 대마도에 대한 관심도 부쩍 증가했다. 늦은 감이 있지만 다행스런 일이다. 각종 민간단체에서 해방 70주년을 맞아 한국 역사 흔적 찾기 등 여행 이벤트로 대마도를 찾은 이들도 많다. 하지만 그 원대한 꿈에 비해 조용하게 묻힌 행사들이 대다수다. 이에 광복 70주년을 맞아 우리 땅 대마도를 들여 다 본다.

너무도 가까운 땅

우리나라에서 대마도(對馬島)에 가는 일반적인 길은 세 가지이다. 우선 부산항 국제여객터미널에서 배를 타고 상대마도 히타카츠항과 하대마도 이즈하라항으로 들어가는 두 가지, 또 김포공항에서 경비행기를 타고 대마공항을 이용하는 방법이다.

부산에서 대마도와의 거리는 49km인 반면 대마도와 일본 규슈(九州)는 147km나 떨어져 있다. 그러나 입도 절차는 본토에 버금가게 사뭇 까다로웠다. 기자가 부산국제여객터미널에서 여객선 비틀호를 타자 1시간 10여분 만에 히타카츠항에 내려놓는다.

부산에서 직선거리로 54㎞이기 때문에 광안리 불꽃축제의 불꽃이 보일 정도이다. 예부터 대마도 사람들에게 휘황찬란한 부산의 야경은 마음을 빼앗길 만큼 흠모의 대상이었다. 부산에서는 대마도가 보이지만 일본에서는 보이지 않는다. 한반도에서 보이는 그 섬이 일본 열도에서 보이지 않는다는 사실이 씁쓸하다.

이 짧은 거리의 대마도를 우리 조상들은 왜 취하지 않았을까. 우선은 지리적으로 자급자족할 만한 여건이 갖춰지지 못한 탓이다. 대마도의 89%가 산악지대인 데다 4% 미만인 농경지로는 집단을 이룰 수 있는 매력이 없다.

대마도는 오랫동안 대륙문화를 일본에 전하는 중요한 창구 역할을 해왔다. 백제 도래인들이 축성한 금전성(金田城), 기원전 3세기 신라의 일족이 정착하면서 전파시킨 붉은 쌀, 옛 이즈하라의 성문이었던 고려문, 한․일 우호를 상징하는 조선통신사 등 한‧일간의 다난한 역사가 곳곳에 숨어 있다.

대마도에는 거류민단이 파악한 재일동포가 50명쯤 된다. 최근에는 음식점, 민숙(여관) 등을 하는 젊은 사업가들과 호텔 직원들, 면세점 직원 등을 포함하면 100여 명의 한국인이 살고 있다. 대마도의 전체 인구는 약 3만2천여 명에 달한다.

일본에서 세 번째로 큰 섬 대마도가 최근 몇 년 새 한국인들이 가장 즐겨 찾는 일본 여행지로 각광받고 있다. 대마도는 두 개의 큰 섬으로 이루어졌으며, 일기도(一岐島)와 함께 한반도와 일본 열도 사이에 있다. 우리는 일찍이 조선의 고을로 인정하고 관직까지 내린 기록이 있으나 일본은 과거 전국 66개주 예하 어느 곳에도 행정구역으로 소속시킨 바 없다.

안주하려는 국토의식의 민족 심성

사실 고대 대마도는 한반도나 일본열도의 유민들이 흘러들어 가면서 나름의 지역 자치공동체가 된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이들은 자급자족이 안 되어 본토와 협상을 통해 지원받거나 약탈하는 처지에 빠질 수밖에 없었다.

과연 통치적으로 영향권을 발휘하지 않은 이유는 무엇일까. 자료를 조사하다보니 한 연구가의 추론에 귀가 열린다. 한반도와 일본열도 사이의 이 섬들은 합의에 의해 무소속의 반중립 지역이었다는 것이다.

고대의 어느 시기에 한반도 측과 일본열도 측이 직접 부딪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대마도(對馬島: 마한을 마주보는 섬)와 일기도(日岐島: 일본으로 갈라지는 섬)를 각각의 중재지역으로 삼도록 합의된다.

한반도 측에서는 합의 정신에 충실해 대마도를 끝까지 규휼할 뿐 결코 점유하지 않았다. 그러나 일본 측에서는 혼란스러운 전국시대를 거치면서 합의정신을 도외시했다. 방치로 인해 생계가 막연해진 일기도가 일본 측에 스스로 흡수됨으로써 한반도 측과 일본열도 측의 중재 역할은 오직 대마도에 의해서만 유지됐다.

전국시대를 통일한 풍신수길(도요토미 히데요시)은 명나라와 조선을 정벌하려는 야심에서 대마도를 강제 합병해 대륙침략의 발판으로 삼았다. 풍신수길이 죽은 뒤 덕천가강(도쿠가와 이에야스) 막부와 조선이 합의해 일본이 대마도를 관할하게 했지만 영토권까지 넘긴 것은 아니다. 물론 조선 측에서는 대마도에 대한 지원을 유지해 계속 영향력을 가지도록 한 것으로 보인다.

그러다가 19세기 중엽 일본이 메이지유신을 거치면서 대마도번을 폐지해 대마도의 대(對)조선 중재역할을 완전히 중지시키고 일본의 일개 현으로 흡수해 버린다. 조선 측과 합의되지 않은 무단 흡수인 셈이다.

우리가 독도에 온통 관심 쏟을 때 대마도를 다시 본 사람이 있다. 분명 지도 속에 독도와 대마도가 우리 땅으로 표기되어 있는 것을 보고 대마도를 되찾아오자고 주장하는 김상훈(전 관동대학교 학군단장) 예비역 대령이다.

그가 주장하는 근거들을 여기에 옮겨본다.

   
 

삼국접양지도와 조선팔도지도의 진실

독도와 대마도는 한국 영토, 조어도(센카쿠)는 중국 영토로 일본정부가 인정했다. 한․중 국왕 특사에 의한 한․중․일 영토삼국지가 실제 있었다. 지금처럼 18세기에도 동북아시아에서 한 국가의 정권이 바뀌면 국왕 특사단을 보내던 시기가 있었다. 조선통신사가 바로 그것이다.

동래부사(현 부산시장), 경상관찰사(현 경상남북도 지사)를 지내고 일본의 정권이 바뀔 때 조선통신사 정사(대표)로 영조의 친필 국서를 가지고 1년간(1763~4) 일행 447명과 일본 도쿄를 방문한 조엄(趙曮) 선생이 있었다. 일본에서 고구마 종자를 가져온 것으로 알려진 조 선생은 대마도에서 ‘대마도는 우리의 변방 영토’라고 선언한 후 일본으로 입국한다. 이제 그 후 일본이 숨겨오던 전해지지 않은 이야기가 나타난다.

당시 일본에서 조엄 선생을 간절히 기다리던 일본 해상 국방론의 창시자 임자평이 작성해 일본왕에게 보고한 「삼국통람도설」과 함께 만든 지도는 일본정부에 온 조선통신사 조엄 일행으로부터 자료를 얻고 많은 것을 배워 작성한 것으로 전기물에 잘 나타나 있다.

이 지도는 1832년 프랑스 동양학본부에서 제작돼 1853년부터 1968년까지 일본과 영국, 미국, 러시아간 동북아시아 영토협상에서 ‘국제법적 공인’을 전제로 사용해 왔다. 이는 조선 국왕 영조 특사 조엄(趙曮)과 그 일행이 임자평(林子平: 하야시 시헤이. 2013년 아베가 참배한 요시다 쇼인의 스승)을 가르치고 전해준 지도와 자료, 중국 강희제의 특사 서보광(徐葆光)의 지도와 자료를 바탕으로 제작된 한․중․일 정부 합작지도이다.

이 지도는 제작 목적이 한․중․일 국경 확인용이라고 기록돼 있고, 일본왕(光格 王)의 승인을 받았을 뿐 아니라 명치왕(明治王)까지의 모든 일왕이 알고 있었다. 이 지도 원본 1부가 일본에 체류했던 중국주재 네덜란드 대사 이삭 티싱(Issac Titsingh)이 프랑스로 전해 파리 동양학 본부에서 영국 국왕의 자금지원 하에 1832년 클라포르드가 제작해 1853년 12월 영․미간, 1854년 2월부터 일․미간, 그 후 일․영간, 일․러간 국가대표들의 영토협상에서 국제법적 공인지도로 사용됐다.

이 지도에 대마도와 독도는 한국 영토, 조어도(센카쿠)는 중국 영토, 남부 태평양의 소립원 제도는 무인도로 되어 있다. 이것이 동북아시아 한․중․일 국경 획정의 근본이다. 일본 정부는 한국의 대마도와 중국의 조어도를 반환하고, 이 시간에도 남부 태평양에서 불법적으로 자행하는 해양영토 확장을 중단하고 원상회복해야 한다.

일본에서 ‘독도가 일본영토’라며 소위 ‘다케시마의 날’을 10년째 주관하고 있는 ‘다케시마연구회 좌장(회장) 시모조 마사오(下條正男)’는 위의 역사적 사실을 잘 알고 있는 자였다. 또한 시모조는 이 지도가 조엄 특사의 대통역관 이언진(李彦璡)이 전해준 ‘대마도가 한국영토로 표기된 조선지도’에 기초함을 일본 우익 학자들끼리 열람하는 자신의 논문에 잘 기술하고 있다. 시모조는 조엄 특사 서기(비서실장) 성대중(成大中)이 가르쳐준 ‘독도는 한국영토’와 함께 가르쳐준 ‘한글 51자’가 이 지도와 더불어 세계에 처음 알려진 것임을 잘 아는 자였다.

일본 내 이 지도 최고 전문가로 기록된 시모조는 바로 우리 국내에서 2011년 광복절을 앞두고 대마도 문제가 대두되자 독도 도발을 통해 왜곡하려고 일본 국회의원 4명의 울릉도 기획방문을 조종, 미리 입국하려다 우리 국민의 공분을 불러일으키고 일본정부에서 신변보호를 요청했던 자이다. 한국의 정세에도 밝고 한국어도 능통하며, 과거 한국에서 장기간 간첩활동을 하고 돌아가 일본 내 반한단체 활동과 일본정부의 위안부정책 등 아베정권 정책에도 깊숙이 간여하고 있는 인물이다.

대마도와 독도가 우리 땅인 이유

대마도를 다년간 연구해 온 김상훈씨는 역사적 사실을 근거로 「한중일 영토문제, 대마도와 독도가 우리 땅인 이유」에 대해 올 초부터 강연을 진행해 왔다.

전국순회강연 중인 그는 “이승만 대통령도 1948년 8월 18일 정부수립 3일 뒤 가진 기자회견에서 ‘대마도 반환청구’를 여러 차례 했다. 1750년대 제작된 해동지도에 ‘以白山爲頭 大嶺以脊 嶺南之對馬 湖南之耽羅 爲兩趾(백두산은 머리, 대관령은 척추, 영남의 대마, 호남의 탐라를 양 발로 삼는다)’라고 기술되어 있다. 일본의 개항 직후 미일간 영토분쟁에서 하야시 시헤이(林子平)가 1785년 작성한 일본지도를 번역한, 1832년 프랑스판으로 협상에 성공해, 1868년 대마도를 일본 영토로 귀속했는데, 그 지도에 대마도가 조선령으로 되어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어 그는 “1855년 영국에서 제작된 지도에는 ‘대마도, 이끼섬은 일본왕국에 포함되지 않는다’고 기술되어 있으며, 1945년 한국에서 발행된 「조선해방기념판 최신 조선전도」에 대마도를 우리 땅으로 표기해 놓았다. 2차 세계대전 패전국 일본, 미국 간의 전후처리를 위한 1951년 샌프란시스코조약에서 ‘일본은 한국의 독립을 인정하고 제주도, 거문도, 울릉도를 비롯한 한국에 대한 모든 권리, 소유권, 청구권을 포기한다’고 했으며, 이 문안에 독도와 대마도는 명시되지 않아 이 대통령의 대마도 반환요구가 무산됐다. 당시 우리나라는 협상에 참여할 수 없었을 뿐 아니라 6‧25전쟁 중에 있어 외교적 제약이 많아, 이 대통령은 1952년 독도를 포함하는 평화선을 설정했다. 이때 대마도를 염두에 두고 ‘이 경계선은 장래에 규명될 새로운 발견, 연구 또는 권익의 출현으로 인해 발생하는 신정세에 맞춰 수정할 수 있음을 선언한다’고 말씀해 여지를 남겨뒀다”고 밝혔다.

또한 “일본이 다오이다오(釣漁島, 일본명 센카쿠열도)를 둘러싸고 중국과 영토분쟁에는 저자세를 취하면서 독도 영유권을 집요하게 물고 늘어지며 국제사법재판소에 조정하자고 주장하지만 이는 명백한 한국의 영토이다. 우리 조상들이 지키지 못해 일본에 대마도를 빼앗긴 만큼 역사적‧지리적으로 우리의 땅을 찾기 위해, 도리어 국제재판소에 조정을 신청해 침략의 죄의식을 깡그리 저버리고 있는 일본의 못된 국민성을 세계인들에게 명백히 알려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김상훈 씨가 밝힌 3대 활동 공약에서 “대한민국 초대 대통령의 ‘평화선’과 그 선언문에 명시된 사실에 따라 역사적‧국제법적으로 근거가 명확히 드러난 대마도(對馬島)와 그 해역을 ‘신 평화선’으로 선언하며 이를 2015년 8월 15일부터 대한민국 영토‧영해로 표기한다”며 “일본해(日本海)는 도쿄(東京) 앞바다가 그 원위치(原位置)이다. 일본정부가 동해 중앙의 독도를 자기들 영토라고 주장하고 도발하는 것은 이를 통해 우리 국민의 시선을 독도에만 묶어두면서 한편으로 동해에서 일본해의 명분을 유지하고자 하는 것이다”고 전했다.

이어 “임진왜란 후 징비록을 살피지 못한 우리는 일제강점의 민족수난을 다시 겪었다. 이제 역사를 거울삼아 아베 정권의 그릇된 ‘동양평화 전략’을 직시해 나갈 것이며, 오늘 선언과 관련한 일본정부와 학자들의 어떠한 공개 토론에도 기꺼이 응할 것이다”고 덧붙였다.
   
 

일본학자들이 앞장서 숨겨온 의혹들

일본해의 원래 위치는 도쿄 앞바다로 다시 돌아가야 한다. 일본정부는 일본해상방위론의 원조 임자평의 논리와 지도를 채택해 동해→조선해, 도쿄 앞바다→일본해, 태평양→대동양으로 명칭을 부여해 1775년부터 1874년까지 100년간 아시아의 패권을 차지하기 위한 ‘대동아 공영권’의 기초자료로 활용했으며, 이토 히로부미(伊藤博文)가 이를 계승한 앞잡이였음이 밝혀졌다. 태평양이란 명칭을 고수한 서양과의 바다 이름 경쟁에서 패한 일본은 대동양은 폐기했지만 마땅히 함께 폐기돼야 할 도쿄 앞바다의 일본해를 조선해와 바꿔치는 잔꾀를 부렸다.

이런 역사적 사실을 일본정부는 물론 이토 히로부미(伊藤博文)가 양성한 대표적인 친한‧친중 일본학자들이 앞장서 숨겨온 의혹도 밝혀졌다. 이제 이들은 일본에서 ‘독도는 한국 땅’임을 일본 국민에게 제대로 가르쳐야 할 것이다.

우리는 일찍이 “한중일이 각자의 영토주권을 존중하는 평화가 진정한 동양평화의 기초다. 일본은 때와 기회를 놓치지 말고 동양평화를 위해 침략 정책을 바꾸라!”며 우리 국민들에게 “국가 주권을 회복하기 위해 젊은이를 올바로 교육하고 태극기를 들어라!”고 말한 안중근(安重根) 장군의 진정한 동양평화 유지와 가르침을 잊지 않고 있다.

또 대한민국 정부수립 후 초대 이승만 대통령이 첫 내외신 기자회견에서 “일본은 우리의 고유영토 대마도를 반환하라”고 한 이후 대통령 특사 조병옥 박사를 일본 동경 현지에 파견해 기자회견으로 대마도 반환을 요구하는 등 계속된 우리의 정당한 요구가 6‧25전쟁으로 미뤄졌다. 일본 정부는 전쟁 중 1951년 2월 한반도 적화가 불가능해지고 국제사회에서 휴전이 논의되자 휴전 후 대마도 반환문제가 다시 불거질 것에 대비해 성동격서로 대규모 독도 도발을 시작해 왔다.

대한민국 대통령이 1952년 2월 18일 독도와 그 주변을 포함한 인접해양 주권에 관한 선언문 3항 말미에 ‘대마도는 국제법적 근거가 명확히 나타나면 우리영토가 될 것임’을 함께 선포한 사실에도 주목해 왔다.

우리는 조작된 지도로 대한민국 국민과 중국 국민들의 시선과 관심을 독도, 조어도에 묶어두고 한편으로 대마도문제를 숨기면서 지금 이 시간에도 남부 태평양에서 불법적으로 해양영토를 엄청나게 확장해 나가고 있는 일본정부의 기만적인 영토전략도 잘 알고 있다.

아베 정권은 일본제국주의 패망 70년인 오늘 과거 침략에 대한 진정한 참회를 통해 새로운 동양평화의 출발점을 삼아야 한다. 그럼에도 숨어 때를 기다리던 잔재들과 함께 소위 전후 70년 담화 서두부터 ‘일본이 아시아인에 용기를 주었다’고 운운한 것은 우리 국민뿐 아니라 중국과 일본을 포함한 전 아시아인과 세계인을 전쟁의 참화로 몰아넣었던 일제의 위장된 평화인 ‘대동아 공영권’을 정당화하는 데 그치지 않고 이의 부활을 시도하는 것이다.

우리의 자연과 역사가 담긴 섬

현재 대마도는 일본인보다 한국인 더 많이 활동하고 있는 것처럼 보인다. 이는 매년 20만여 명의 관광객이 이곳을 찾기 때문이다. 거리의 이정표나 관광지의 안내도도 한글이 병기되어 있다. 토지 구입과 투자도 가능하다.

대마도에는 산고양이, 말, 고려꿩 등과 이팝나무 등 일본열도에서는 볼 수 없는 동식물들이 서식하고 있다. 섬의 웬만한 사찰에는 신라불이나 고려불이나 조선의 범종이 모셔져 있다.

또 일본에 볼모로 잡혀간 신라 왕자 미사흔을 탈출시키고 처형당한 박제상의 순국비, 조선 숙종 때 조난당해 목숨을 잃은 조선역관사(譯官使) 108명을 기리는 역관사비, ‘왜놈들이 주는 음식은 먹을 수 없다’고 버틴 면암 최익현 순국비, 정략결혼으로 대마도주(島主) 가문으로 출가한 덕혜옹주(고종황제의 딸)의 결혼기념비 등 쓰라린 민족사의 현장도 도처에 있다.

대마도는 아열대성 기후를 가지고 있다. 조림된 편백나무와 삼나무가 수십 미터씩 자라 아열대림과 어울려 장관이다. 이제는 재산적 가치도 매우 높은 조림을 완성시킨 일본인들의 치밀함이 대단하다.

대마도를 떠나오며 뒤돌아보니 너무 정겹다. 우리의 땅이라는 생각 때문이다. 정확한 자료들을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거짓으로 꾸며진 정보들을 걷어내고, 국력을 키워 반드시 되찾아야 한다.

대마도는 진실을 알고 있다. 대마도는 곧 진실을 밝힐 것이다.

 

광복 70년 맞아 대마도 관련 행사 봇물

-김을동 의원 “역사적으로 영유권 명백한 대마도 찾아야”

 

올해로 광복 70년을 맞는 기념으로 일본 대마도와 관련한 크고 작은 각종 행사가 이어져 관심을 끌었다.

지난 7월 22일 김좌진 장군의 손녀인 김을동 새누리당 최고위원이 독도 영유권을 주장한 일본의 방위백서를 비판하며 “우리도 역사적으로 (영유권이) 명백한 대마도 찾기에 나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 최고위원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새누리당 최고중진연석회의에서 “전범기업 미쓰비시는 한국인 강제징용 피해자들에게는 침묵하고 미군 포로에게만 사과하는 기가 막힌 일이 있었다. 일본 정부는 방위백서에 11년째 독도를 일본땅이라고 주장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김 최고위원은 “이승만 전 대통령은 총 60여 차례에 걸쳐 일본에 대마도 반환을 요구했고, 샌프란시스코 평화조약 과정에서도 한국이 일본으로부터 대마도를 돌려받아야 한다고 요구했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대마도가 우리 땅이라는 근거는 역사 속에서도 찾아볼 수 있다”며 “고려 창왕 때 박위가, 세종 1년에는 이종무가 대마도를 정벌한 후 우리 땅으로 복속해 왔다”고 전했다.

김 최고위원은 “구글이 독도를 아무런 설명 없이 무인도로 표기했다”며 “지난 3월 구글에서 독도 이름을 되찾기 위한 대한민국 국민 동포 서명 운동이 일고 있다. 8월 15일에 광복절을 맞아 서명을 구글 본사에 전달할 예정으로, 새누리당과 지도부는 물론 국민 여러분들께서도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를 당부 드린다”고 말했다.

한편 원유철 새누리당 원내대표는 일본 방위백서에 대해 “침략의 역사를 부정하는 파렴치한 행위”라며 “독도는 역사적, 지리적, 국제법으로 대한민국의 영토로 정부는 물론 당과 국회 차원에서도 강력히 대응해야 한다”고 밝혔다.

지난 8월 11일 일본 대마도에서 봉행된 ‘귀무덤 위령제’ 현장에서 지역 주민의 신고로 경찰이 출동하는 등 소동이 발생하기도 했다. 문화재 환수 국제연대 회원들이 위령제를 봉행하던 중 일본 사복경찰이 위령제 현장에 들이닥쳤다.

창원시는 8월 13일 광복 70주년 ‘대마도 바로알기 역사특강’을 가졌다. 대마도의 날 기념사업추진위원회 박중철 위원장은 “대마도는 조선시대 이종무 장군과 최윤덕 장군의 숨결이 고스란히 남아 있는 우리의 옛 영토”라며 “이제부터라도 1870년대 일본에 의해 불법적으로 강점된 잃어버린 우리 땅 대마도를 다시 찾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위원회는 2005년 일본 시마네현의 다케시마의 날 조례 제정에 대항해 옛 마산시의회가 ‘대마도의 날 조례’를 제정∙공포하면서 출범했다.

위원회는 ‘대마도가 우리의 역사’라는 시민 공감대 형성을 위해 해마다 대마도의 날 기념식을 열어(6월 19일) 중∙고교생 대마도의 날 역사특강, 대마도 역사탐방 등 다양한 사업을 전개하고 있다.

경남도교육청은 지난 11일부터 13일까지 대마도 현지에서 2박3일간 ‘2015 꿈을 찾아 떠나는 대마도 탐방 캠프’ 일정을 소화했다.

하은상(진서중 교장) 단장을 비롯해 도내 중학생 89명, 인솔자 27명 등 116명으로 구성된 탐방단은 대마도 입항과 함께 조선통신사의 길 탐방, 덕혜옹주비, 최익현선생 순국비 등 일본 속 대마도에 남아 있는 우리 민족의 아픈 역사를 되짚어보는 시간을 가졌다.

동국대학교 경주캠퍼스 불교문화대학원 제14대 동림회는 지난 15일 일본 대마도에서 ‘현해탄 유주무주 고혼 극락왕생 기원 대법회’를 개최했다.

이번 집회는 일제에 의해 강제징용을 간 조선인들이 해방 후 귀국선의 침몰로 현해탄에서 고혼이 된 안타까운 역사적 사실을 알리고 고인들의 극락왕생을 기원하기 위한 행사였다.

전흥규 기자  jeonhg@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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